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안내

by lock30379 2024. 12. 7.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2024년

2024년을 맞이하여 여러분께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의 발급 방법을 자세히 안내드리도록 할게요.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시즌이기 때문에 국세와 지방세를 반드시 납부해야 하는 시점이에요. 종합소득세는 근로소득 외에도 다양한 소득이 포함되니 꼭 문제를 미리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러므로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아서 납부 내역을 확인하는 것이 정말 유용해요.


국세와 지방세의 이해

국세는 국가에 납부되는 세금으로 주로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등의 형태로 존재하죠. 국내에서는 국세청이 이를 징수하고 관리해요. 반면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에 납부되는 세금으로, 취득세, 재산세, 주민세 등이 이에 해당해요. 이를 통해 지방 정부의 재정이 운영되고 있답니다.


국세와 지방세의 공통점

구분 국세 지방세
징수 기관 국세청 지방자치단체
주요 세목 소득세, 법인세, 부가세 취득세, 재산세, 주민세
납부 방법 인터넷, 방문 납부 인터넷, 방문 납부
증명서 발급 가능 가능

국세와 지방세 모두 인터넷이나 방문을 통해 납부할 수 있으며, 납부 내역을 증빙할 수 있는 국세 또는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어요.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를 성실하게 납부해왔다면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국세 완납증명서를 쉽게 발급받을 수 있어요. 아래의 단계를 따라 해보세요.

  1. 홈페이지에 들어가기
  2.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기
  3. 검색창에 ‘국세완납증명서’를 입력하여 선택하기
  4. 필수정보를 한 가지씩 입력하기
  5. 사용목적으로 ‘대금수령’ 또는 ‘기타’를 선택하기 (임대차계약용은 ‘기타’)
  6. 민원신청을 완료하고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서 발급받기

국세와 함께 지방세에 대한 완납증명서도 이와 비슷한 과정으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1. 정부24를 통한 방법

  1. 포털 검색창에 ‘지방세 납세증명’을 검색하기
  2. 개인으로 구분 선택하기
  3. 주소를 입력하기
  4. 사용목적을 선택하기 (예: 대금수령, 해외이주 등)
  5. 민원 신청 완료 후 문서 발급하기

2. 위택스(wetax)를 통한 방법

  1. 위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기
  2. 상단의 ‘납부결과’에서 ‘납세증명서’ 메뉴 선택하기
  3. 로그인 후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기
  4. 전액 납부된 경우 ‘해당 없음’으로 표기됨

3. 주민센터 방문

인터넷 발급이 어려운 분들은 거주지 근처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분증을 제시하고 발급받을 수 있어요. 단, 국세는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발급 방법 국세 지방세
인터넷 발급 (정부24. 위택스) 불가 가능
주민센터 방문 불가 가능
대리 신청 불가 가능

무인 민원 발급기 활용하기

인터넷 발급이나 주민센터 방문이 불편한 경우 무인 민원 발급기도 활용할 수 있어요. 이 방법은 수수료가 무료라는 장점도 있답니다.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아보세요.


결론

이상으로 국세와 지방세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임대차 계약 시에는 특히 임대인의 국세 완납증명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니 잊지 마세요.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시점입니다.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두어야 하죠!

자, 이제 서류 발급 준비되셨나요? 세금 신고에 걱정 없이 준비하시길 바라요!